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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정보

STX엔진 주가 방상주 상승 가는 걸까

by 시원한 하루 2020. 12. 14.

STX엔진 주가 방상주 상승 가는 걸까?

stx엔진, 2004년 stx 인적분할을 한 업체로 선박용, 방위산업용, 산업용 디젤엔진 생산을 하고 있으며.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으로 나눠 있습니다.

 

stx엔진 주가 상승의 요인은 그린뉴딜 수혜주로 부간이 되고 있는 stx 중공업으로 인한 것이라고 하죠.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추진하는 에너지기술개발사업에 참여를 하고 있는데요.  stx 중공업과 관계가 없는 상태인 stx 엔진은 단순히 stx가 들어간 이유로 부각이 되고 있네요. 실질적인 수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STX엔진 주가에 대해서 차트. 매매현황. 재무제표. 분기보고서. 이슈등의 정보로 정리를 하며. 이 종목이 내일의 급등주가 되었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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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엔진 주가 차트 기술적 분석

stx엔진 주가는 52주 고가 9,200원으로 52주 저가 3,610원 기준으로 2.5배 상승을 보였으며.  시가총액 1,808억 원으로 시총순위 코스피 560위에 있습니다.

 

주가를 상승시키는 이유는 실적과 이슈들로 인한 수급으로 상승을 시키게 되는데요.  이번에 나오는 STX 중공업 관련 내용은 상당히 엉뚱하죠? 그래도 뭔가 이유가 있어서 차트를 돈들여 가면서 만들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요즘은 방산주로도 이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이라고 하는데요.

 

디젤엔진과 발전설비 및 방위산업 전자통신장비를 생산도 하고 있는 업체 입니다.

1977년 독일 MTU사와 디젤엔진 창정비 협정서를 체결을 하면서 국내 방위사업 디젤엔진 분야에 처음 진출을 하게 되었다고 하는군요.  2018년 국내 최초 방산 디젤엔진 생산 2000만 마력을 달성할 만큼 국내 최고의 방산 디젤엔진 전문 생산업체로 성장을 하고 있다고 하죠.

 

또한. 육군의 주력 전차인 K1 및 계열전차, K1A2 전차, K9 자주포 및 K10 탄약운반장갑차, K55 자주포 등의 디젤엔진과 해군의 구축함(KDX급), 고속함, 호위함, 초계함, 잠수함(KSS2·3) 등 주요 함정에 장착되는 디젤엔진 생산 및 공급을 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요즘 유튜브등에서 군 K1. 자주포 등의 화력시범을 보면 오~ 느낌이 짝 합니다.

여러분들도 보시면 우리 군의 능력을 할수가 있습니다.

 

STX엔진 2020년 주가는 저가 3,610원에서 고가 9,200원가지 상승을 보여주었죠.

년본으로 보면 주가 봉은 보이지도 않는 모습을 가지고 있군요.

 

주가 위치는 9월 2일 상한가와 익일 고점 형성을 하면서 20.60.120 이평선이 모여 있는 부근에서 하락 수렴을 하였으며. 지금은 이평선 20선이 상승을 하면서 추세적 상승의 힘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에 있는 차트를 보면 하락 추세선이 내려 오고 있는 상황으로 저 라인의 저항 부근을 잘 봐야 겠군요.

 

일봉상 9월 3일 고가 9,200원 24% 상승을 하였지만. 종가 6,900원 -6.6%까지 하락 마감을 하면서 당일 고점 매수한 개인들은 큰 피혜를 받았습니다.

12월 14일 주가는 시가 7,420원으로 고가 8,150원 9.84%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추가 상승시 하락 추세선 라인과 8,600원 및 전 고점인 9,200원 수준입니다.

이 종목 일봉. 주봉. 월봉 차트입니다. 박스권. 이평선 확인을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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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엔진 급등 주봉은 8월 31일로 시가 5,320원에서 고가 9,200원까지 73.9% 상승을 보여 주면서 수익을 준 주간이었으며. 종가는 7,110원으로 긴 꼬리를 만들어 두었죠.

아래 차트를 보면 저항의 라인이 보이는데요.  역시나 앞에 꼬리들도 있군요.

꼬리 전문인가요?   물량 매집으로 보는 분들이 많을 듯 합니다.

 

STX엔진 주가에 영향이 있던 종목 관련 공시 및 이슈 내용입니다.
내용들이 많아서 모두 정보교류는 어려워서 큰 내용만 올려 둡니다.
네이버 증권. 다음 증권. 팍스넷등에서 내용을 추가로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방사청과 357억 규모 계약 체결

방위사업청과 335억 규모 엔진 창정비 공급계약

보안 강화 '문서중앙화시스템' 오픈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테마 상승세에 9.95%  

STX중공업 코로나19 방역작업 여파로 생산 중단

STX엔진 수급 매매현황 및 거래원 누적 창구

외인비는 전혀 거래가 있어서 비율이 작은 관계로 0% 입니다.

11월 23일 개인 26,650주 매수. 기관 -253주 매도

12월 7일 개인 6,467주 매수. 기관 -126주 매도

 

개인들은 꾸준히 매수를 하면서 단기 매도도 나오고 있으며. 기관들은 구준히 매도만 하고 있는 매매형태 입니다

연기금과 기타법인. 사모펀드동도 매수가 없는 상태 입니다.

 

업체 산업의 특성 

분기보고서 기준으로 사업은 크게 디젤엔진사업(민수, 특수)과 전자통신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디젤엔진사업의 경우 조선, 해운, 건설 등 전력 생산을 위한 발전사업과 철도차량, 방위산업 특수장비 구동을 위한 동력기관으로 사용되며, 수출의 비중이 높아 국가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통신사업의 경우 방위산업용 첨단 전자통신장비를 제작/공급하고 있으며, 위성, 항공, 통신 관련 부문의 신규개발이 점차 강조되고 있습니다. 

 

민수사업부문은 벌커(건화물선), 탱커(유조선, 화학제품운반선), GAS선(LNG선, LPG선), 석유탐사 및 시추선(Drillship, FPSO 등 해양플랜트) 등 조선산업의 대표 선종에 탑재되는 선박용 주기관 엔진 및 보기용 엔진, 비상용발전기, 그리고 조선기자재를 비롯한 빌딩, 철도, 항만 크레인 등 각종 산업설비, 도서지역의 발전용엔진, 개발도상국의 발전용엔진으로도 공급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지배회사 및 종속회사의 현황 요약 입니다.

STX엔진 올해 실적중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3% 감소, 영업이익은 69.5% 감소, 당기순이익 89.7% 감소를 보였으며. 3분기 영어이익은 13억 입니다.

 

방위산업과 2020년 친환경선박법 시행으로 가스엔진, DF엔진, 하이브리드 및 전기추진방식 등 개발의 필요성이 보이고 있는 상황으로 기대를 하게 됩니다.

 

영업이익률은 2.15%에서 2109년 4.92% 상승을 하였으며. 2020년 9월은 0.74% 크게 낮아졌습니다.

부채비율 248.8과 유보율 243으로 조금 아쉬운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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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9년 매출 비중은 민수 사업 44%. 특수사업 42, 전자통신 13% 장도 군요.

업체 투자정보중 재무상태 유동부채중에서 단기사채는 없으며. 단기차입금이 2017년 4,126억원에서 2020년 1,278억원으로 크게 줄이고 있습니다.  종목별 매수 체크할때는 항상 유동부채즐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이 종목에 대한 내용은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내용으로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서 다른 내용들도 찾아보시면서 공부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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